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본문내용

본문

취업자료실
+ Home > 취업정보센터 > 취업자료실
이력서 작성법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19-10-08 15:23:51
    조회수
    731

이력서 작성법 


잠깐! TIP



1. 평소에 이력서 작성 연습을 통해서 정리할 것. 

2. 보는 사람(기업)마다 표현되는 '나'는 달라져야 한다. 

3. 서술형이 아닌 보고서 형으로 간결하고 정확하게 기술할 것


4. 보충설명은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시켜야 함.

5. 과감히 생략할 줄 알아야 한다. 

 

 

 

▣ 작성요령

 

최근에는 타이핑과 자필 이력서를 상관하지 않고 접수하는 기업체가 많으나 서류제출에 자필이력서를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자필이력서를 제출한다. 자필이력서의 경우 이력서 양식은 '인사서식 제1'의 보통 이력서로 시중 문구점에도 쉽게 구할 수 있다.

지원회사의 특정 양식이 있는 경우에는 그 양식에 준해서 이력서를 작성해야한다. 작성할 내용이 없다고 해서 칸을 없애는 등 양식을 편집해서는 안 된다.

특정 양식이 없는 경우에는 본인의 스펙이 가장 잘 드러나는 양식으로 편집해서 제출하는 것도 좋다. 일반적인 이력서 양식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빈칸을 모두 채우거나, 빈칸을 없애서 공란을 없게 작성해야한다.

 

 

인적사항

 

인적사항은 성명, 생년월일, 주소, 호적관계(호주와의 관계, 호주성명)등이다. 본적이나 현주소는 통, 반까지 정확히 기재하며 인적사항이 실제와 다르다 하더라도 주민등록증, 초본에 기재된 내용과 동일하게 적어야 한다.

호주와의 관계는 자기 쪽에서 본 관계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 호주 쪽에서 본 관계를 말하며 예를 들어 [][]가 아니라 [長男] 또는 [三女] 등으로 명기해야 한다.

 

 

연락처

 

이력서 우측상단에 빠지지 않고 기입한다.

 

학력 및 경력사항  

 

학력은 고등학교부터 적는 것이 일반적이며 졸업날짜는 관계서류를 찾아서라도 정확히 기재하는 성의가 요구된다. 남자는 군복무 사항을 학력사이의 해당기간에 넣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내용

지원분야와 관련 없는 내용은 언급할 필요가 없다. 자신의 능력이나 성취한 내용을 드러내는 이전 경력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경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지원하는 회사가 요구하는 부분을 강조한다.

 

철자, 문법, 문장만들기

철자가 틀리거나 오타가 난 경우에는 중요한 이력서를 점검도 해보지 않고 보내는 사람으로 비취질 수 있으며 더불어 그의 사무능력까지 의심받을 수 있다. 불성실하다고 오인될 경우가 있으므로 실수하지 않도록 꼼꼼히 점검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약어, 속어 등을 쓰지 않는다.

이력서도 공문서이므로 약어, 속어, 유행하는 무구 또는 방언들을 사용하지 않았는지 점검하여 가능한 표준어만을 구사하도록 한다.

 

한 페이지가 넘어가면 페이지 번호를 남겨라.

페이지 번호를 남길 수 있다는 것은 기본적인 문서작성 능력이 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으므로 사소하지만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작은 것을 배려하는 지원자들이라면, 좀 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 있었던 일부터 기록하라.

학력사항이든 경력사항이든 가장 최근에 있었던 일부터 기록하는 것이 순서이다. 예를 들자면 고등학교, 대학교보다도 대학교, 고등학교 순으로 적는 것이 좋으며, 특히 경력사항일 경우에는 가장 최근에 다닌 회사부터 적는 것이 좋다. 현재 필요로 하는 직종과 가장 근접한 자격 요건을 최근 경력에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기사항

 

PC 활용능력은 가급적 구체적이고 자세히 기재하며 어학능력은 공인 어학성적이 있을 경우 반드시 기재하도록 한다.

 

자격 및 면허사항

 

각종 자격증, 면허증 발급사항 등을 기재하는데 반드시 취득일과 발령 기관명이 뒤따라야 한다. 지원직종과 관련 있는 자격.면허사항은 모두 기재하는 것이 좋다.

 

 

상벌사항

 

교내 외 행사나 대회에서 수상한 사실을 기록한다. 경우에 따라서 미미한 수상경력이라도 지원회사의 업종과 연관성을 가져 뜻밖의 효과를 볼 수도 있으므로 수상경력은 그때그때 융통성 있게 기재하는 재치와 사전상담이 필요하다. 이외 지원직종 관련한 경력사항은 가급적 별도로 기재하도록 한다.

 

 

온라인 접수시 주의사항

 

인터넷으로 이력서를 파일로 송부할 경우 파일종류 등 지원사의 요구사항에 충실히 한다. 가급적 사진 및 주요 자격증명서를 스캔한 파일을 첨부하도록 하며 파일 전송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